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신솔아 대리입니다!
뷰티 업종을 운영 중이시라면 고민이 많은 시기이실 것 같습니다.
최근 장기간 연휴로 인해 뷰티 브랜드 매출이 대체적으로 떨어졌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시즌 이슈를 비롯해 국내 뷰티 시장은 여전히 치열한 경쟁 속에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K-Beauty 열풍과 함께 스킨케어·기초화장품·색조 화장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디지털 광고 환경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많은 뷰티 브랜드들이 집중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Meta 광고의 경우,
최근 공격적인 집행을 하는 브랜드가 늘어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광고 피로도가 높아져 판매당 비용이 오르고 있습니다.
예전만큼의 ROAS 400~500%대 효율을 기대하기 어려운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죠.
이로 인해 메타는 광고주 이탈을 막기 위해 AI 기능을 강화해, 마케팅 지식이 없어도 광고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그로 인해 신규 광고주 유입은 물론, 잘못된 세팅으로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던 브랜드들이 성과를 안정적으로 낼 수 있게 되었는데요.
실제로 꾸준히 집행한다면 성과가 점진적으로 오르는 구조이기 때문에
예전처럼 폭발적인 ROAS는 어렵더라도 경쟁 상황 대비 안정적인 성과는 기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러나 그렇다 해서 AI만을 믿고 광고를 집행하면 결국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 시스템이 광고주의 예산을 책임져주지는 않는다는 점 때문인데요.
머신러닝이 하는 일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타겟에게 노출을 시켜본 뒤,
성과가 나온 소재에 예산을 몰아주고 타겟을 좁혀나가는 방식입니다.
즉, 마케터가 수동으로 수행하던 A/B 테스트 과정을 자동화한 시스템에 가깝습니다.
광고주님과 소통중인 마케터라면 당연히 예산 문제, 서로 달성하기로 한 KPI와 기간 등을 고려해 보수적으로 운영하거나
효율을 다시 한 번 분석해볼 상황에도 AI다 보니 데이터가 나올 때까지 우직하게 예산을 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 방식은 예산과 시간이 충분할 경우 점진적인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소재 경쟁력이 약하거나 테스트 기간을 버틸 만큼의 예산이 없다면 광고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뷰티 업종은 제품 간 유사성이 높고 메시지 각도가 비슷하기 때문에 AI에만 맡겨두면
경쟁 브랜드와 구분되지 않은 채 예산만 소진되는 상황이 벌어지기 쉽습니다.
물론 머신러닝 최적화는 중요합니다.
광고 세팅 후 일정 수준 이상의 데이터가 쌓일 때까지 기다려야만 마케터의 개입이 가능해지는 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우리 브랜드의 예산과 기간을 고려해 전략적으로 기다리는 것과 무작정 기다리는 것은 결과가 완전히 다릅니다.
그래서 AI 시스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브랜드가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의뢰를 맡기곤 합니다.
저 또한 퍼포먼스 마케터로써 메타 광고를 집행할 경우,
캠페인 예산과 브랜드 포지션에 맞는 타겟 세분화 전략을 수립하고 머신러닝이 빠르게 안정화될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초기 전환 데이터를 확보해 알고리즘이 성과가 좋은 타겟을 학습하게 만들고, 예산 누수를 최소화하며 전환 효율을 끌어올리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렇게 해야만 ‘머신러닝 학습’이라는 이유로 예산을 소진하며 광고를 방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뷰티 브랜드의 경우 계절·이슈·신제품 런칭 주기가 빠른 만큼 현실적으로 광고를 그냥 둘 여유가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소재를 기획하고, 전환률이 높은 조합을 빠르게 선별해 광고에 반영해야 합니다.
이처럼 메타에서 마케터의 역할은 테스트 기간 자체를 줄이고 처음부터 효율적인 소재와 타겟을 선정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이를 위해선 뷰티 업종의 특성, 경쟁사 분석, 그리고 브랜드의 방향성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이런 전략 없이 단순히 머신러닝에만 의존하는 방식으로는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메타 광고에서
① 예산 효율 설계
② 타겟 세분화
③ 소재 기획 및 테스트
④ 머신러닝 안정화
⑤ 전환 데이터 분석 및 고도화
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혹시 현재 집행중인 메타 광고에서 추가 효율이 필요하시거나, 새롭게 마케팅 진행을 하셔야 한다면 언제든 문의 주세요.
메타 외에도 네이버나 구글,카카오 등 매체 대부분을 관리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또한 11월부터는 시즌성 이슈가 본격적으로 시작 될텐데요.
계절이 바뀌면서 고객들의 소비가 증가하는 시기이고, 이를 아는 뷰티 브랜드들은
블랙 프라이데이·겨울 행사를 비롯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예산을 증액하거나 소재를 다양화하게 됩니다.
여기에 뷰티 광고를 많이 보는 2030 여성에게 함께 노출될 확률이 높은 패션·쥬얼리 업종까지 가세해 경쟁이 치열해지기 때문에
아직 이러한 대비가 되어있지 않으시다면 꼭 한번 저와 논의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경쟁력을 갖춘 전략이 있다면 또 하나의 기회를 얻을 수 있지만, 평소와 같이 유지한다면 11월은 쉽지 않은 시기가 될 수 있거든요 ㅠ.ㅠ
그러니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뷰티 마케팅 경력이 풍부한 신솔아 마케터가 브랜드의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설계해 드리겠습니다 :)
아래 연락처로 메일 또는 연락 주시면,
제가 가진 실무 인사이트를 토대로 브랜드의 성장 전략을 함께 고민해드리겠습니다.
언제든 편하게 연락 주세요!
신솔아 AE
02-6049-4628
ssa9206@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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