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물인데 왜 사요?" 마케팅 사례로 알아보는 소구점과 브랜딩의 중요성!
마케터 이미지
김지수 마케터
2026-02-13

조회수 : 52

댓글 0
여러분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김지수 대리입니다! 


혹시 한동안 꽤 이슈가 되었던 하인즈의 'Ketchup Fraud(케첩 사기)' 방지 캠페인이 뭔지 아시나요? 

image.png

하인즈는 '전 세계 1등 케첩'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식당에서 하인즈 케첩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중 곳곳의 식당에서 하인즈의 비어있는 케첩 패키지에 가격이 더 저렴한 다른 브랜드의 케첩을 채워 넣는 가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해야 될 점은 하인즈는 이 사실을 다 알면서도 식당에 경고를 주거나 제재를 가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우리 제품의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의 주요 스토리 라인으로 활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더 큰 화제를 모을 수 있었죠.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브랜드의 친밀감과 신뢰도를 챙기고, 충성 고객까지 확보하는 등 브랜드의 화제성을 잘 활용한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image.png

또, 최근 하인즈 케첩은 가짜 케첩을 파는 식당을 잡아내기 위해 라벨 테두리를 '하인즈 고유 컬러'와 맞춘 스티커를 배포하였고, 

결과적으로 위기를 기회로 활용해 "케첩은 역시 하인즈"라는 인식을 더욱 심어주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사실 강력한 브랜딩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전략이기도 하죠? 

하지만 이런 브랜딩은 단순한 '인지도'가 아닙니다. 치밀하게 계산된 데이터와 타겟 분석이 만든 결과물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 드리고 싶은 또 다른 미친 브랜딩 사례, '리퀴드 데스(Liquid Death)'입니다! 혹시 이 브랜드를 아시나요? 


image.png


"물인데 맥주처럼 판다" 


리퀴드 데스는 그냥 평범한 생수입니다. 맛이 뛰어난다거나 특별한 효능도 없는 진짜 그냥 물이요! 

하지만 리퀴드 데스가 다른 생수와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디자인입니다. 

사진과 같이 리퀴드 데스의 물은 해골이 그려진 맥주 캔 같습니다. 

여기서 대표님들께서 주목해야 될 점은 로직입니다. 

"맥주를 마시고 싶지만 건강이나 상황 때문에 물을 마셔야 하는 사람"들을 타겟팅하여, 펍이나 공연장에서 물을 마셔도 '멋없어' 보이지 않게 만들었다는 점인데요. 

제가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광고 타겟을 설정할 때 단순히 '30대 남성'이 아니라, 그들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결핍을 느끼고 있는지를 데이터로 파헤쳐야 합니다. 




"안티 팬의 악플을 앨범으로 만들다" 


이 브랜드는 탄산수가 맛없다는 악플이 달리자, 그 악플을 가사로 써서 헤비메탈 앨범을 발매했습니다. 

image.png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대성공이었습니다. 

사실 브랜드의 색깔을 명확히 하면 팬만큼 안티도 생깁니다. 즉, 호불호가 강해져서 대중성이 조금 떨어질 지는 몰라도 소구점이 맞는 고객확실한 충성 고객으로 만들 수 있다는 말이죠. 

'모두에게 사랑받으려다 아무에게도 기억되지 않는 브랜드'보다 '확실한 팬덤'이 있는 브랜드의 ROAS가 압도적으로 높다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브랜딩은 결국 광고비를 아껴줍니다" 


하인즈가 라벨지로 가짜를 가려내듯, 잘 된 브랜딩은 유저가 검색창에 상품명이 아닌 '브랜드명'을 직접 치게 만듭니다. 

키워드 입찰가 경쟁에서 자유로워진다는 뜻이죠. 

남들이 비싼 돈 내고 '생수' 키워드 싸움을 할 때, 리퀴드 데스는 '자사명' 검색으로 낮은 cpc에 유입을 가져오는 경우이죠. 




"마케팅은 포장이 아니라 '정체성'을 심는 과정입니다." 


오타니 선수가 부순 전광판을 그대로 디자인으로 활용해 품절 대란을 일으킨 맥주 광고처럼, 브랜딩은 시장의 흐름을 우리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image.png

데이터로 타겟의 결핍을 찾아내고 우리만의 독보적인 톤앤매너로 소통하며, 결국 광고비 없이도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것. 그 과정을 도와드리겠습니다.
데이터 전문 김지수 마케터는 단순히 광고만 실행해 드리지 않습니다. 

대표님의 제품이 고객에게 '대체 불가능한 이름'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의 브랜딩 전략을 함께 설계하겠습니다. 

대표님의 브랜드가 흔들림 없이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채팅 상담을 통해 현재 상황을 남겨주세요. 

 대표님의 비즈니스가 어떻게 '돈을 버는 기계'가 될 수 있는지, 무료로 간단한 진단과 함께 방향성을 제안해 드리겠습니다.
마케터자격이수

성과로 증명하는 마케터 김지수입니다.

 고객의 니즈파악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하는 케터 지수입니다.

댓글

0

마케팅 인사이트

전체 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